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물고기 > 뱀장어
제목 뱀장어의 질병-울퉁불퉁병
이름 bayer 작성일   2002.07.18

뱀장어의 질병-울퉁불퉁병

 

 입으로부터 들어간 포자충이 근육에 기생하며 어체에 움푹한 데가 생기는 불치의 병이다. 성장이 악화되고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① 증 상 어체의 양쪽에 몇 군데 움푹한 데가 생기고 보기에도 어체가 울퉁불퉁한 느낌을 받는다. 움푹한 부분(환부)을 절개하면, 그 곳 부분만 근육이 녹아서 고름파 같은 액체가 되어있다. . 발병은 1g도 되지 않는 치어 시기에 많다. 처음에는 피부에 백탁된 부분이 생기고 차츰 몸 표면에 움푹한 데가 두드러진다. 치어기는 이 병의 진행이 빠르고 병이 중증인 고기는 먹이를 먹지 않게 되며 차츰 쇠약해져 죽는다. 많은 병어는 먹이를 먹기는 하지만 성장이 매우 느리고 밥벌레 노릇밖에 못한다. 원료 뱀장어(약 10g 이상)인 울퉁불퉁 병어는 먹이도 정상으로 먹고 가벼운 증상이라면 출하 크기까지 성장하지만 환부가 낫는 일은 없다. 

 

 ② 원 인 프리스트포라 앤길라룸이라 불리는 포자충류(운동성은 없다)가 기생함으로써 생긴다. 환부의 고름 같은 것을 현미경 500~600배로 관찰하면 서양배처럼 생긴 본충을 다수 볼 수 있다. 본충은 입에서 체내로 들어가고 근육 내에 도달하면 주위의 근육을 영양삼아 가면서 늘어난다. 늘어난 포자충은 고기가 죽을 때까지 외부에 나오지 않는다고 하며, 따라서 이 병에 결린 고기가 못 속에서 죽게 되면 이 병 오염의 원인이 된다. 이 병은 따뜻한 지방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종묘 뱀장어의·하우스 못 사육이 보급되고서 이 병의 발생이 두드러졌다. 

 

 ③ 대 책 이 병의 치료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현재 실시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는 프리스트포라의 생활과 조건을 파악하고 감염 경로를 되도록 단절시키는 일이다. 원료 뱀장어 양성 과정에서 현저한 불일치가 생겼을 경우, 성장이 나쁜 어체에 이 병이 생기는 경향이 강하므로 일찌감치 선별을 한다. 병어는 발견되는 대로 제거하거나 또는 선별하여 다른 못에 수용한다. 울퉁불퉁병이 발생한 못은 못물 바꿀 때 크롤칼키를 물1t당 30~50g을 뿌려 소독한다. 하우스 못은 한여름에 지붕을 벗겨 l0일 이상·직사 광선을 쬔다.

 

< 참고자료 : 미꾸라지.송어(내외출판사)>



이전글 ▶ 뱀장어의 질병-솜씌움병
다음글 ▶ 뱀장어의 질병-백점병